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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가 직면한 딜레마들카테고리 없음 2020. 3. 18. 08:48
#20 하나9 서울모터쇼의 주인공은 자율주행차 서울모터쇼 조직위원회는 20 하나9 서울모터쇼 개막 이후 하나 주내용까지 누적 관람객이 25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서울모터쇼는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OICA)가 공인한 우리 나쁘지 않다. 유일한 국제 모터쇼에서 금년에 하나 둘 째를 맞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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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위는 관람객이 지난해 대비 개당 0퍼.세인트 이상 노숙한 이유에 대해서,"20하나 9서울 모터쇼"가 자동 운전 차와 전기 자동차 등 같은 미래 자동차의 신기술이나 신제품을 선 보이며 자동 운전 차와 친환경 차 시승 프로그램 외에 기타의 체험형 콘텐츠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고 설명했다. 특히 완전주행차량을 탈 수 있는 제1하나전시장 및 제2전시장 연결통로에 마련된 자율주행차 시승장에는 인파가 끊이지 않았습니다.■자율주행차 기술,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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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는 자율주행차 시장이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회사에서 디트로이트 자동차 회사까지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를 먼저 내놓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역시 영국은 2021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를 실현하겠다고 장담하고 있습니다. 사실 외국에서 1속이 테슬라, 우버를 비롯한 많은 중견 기업이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든 데 비해 한국 정부는 다소 늦게 시작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대모비스는 2019 서울모터쇼 간후회에서 차량, 보행자, 도로지형지물 등을 이용하는 딥러닝 기반 고성능 영상인식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전방 카메라 센서뿐 아니라 360도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에도 영상인식 기술을 적용해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경쟁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은 서울모터쇼에서 5G 자율주행 카셰어링 차량과 카셰어링용 자율주행 인공지능(AI) 기술을 유출시켰습니다. 5G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과 통신을 주고받으며 반응속도를 높이고 교통문제 등의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이라는 이동수단의 새로운 지평을 맞아 자동차, 이동통신업체를 비롯한 많은 중견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기술 개척에 앞 다퉈 뛰어들고 있습니다.출처: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508849 #자율주행차가 직면한 딜레마, 지난해 우버 자율주행차 시험운전 중 보행자가 사망하면서 자율주행 분야가 급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횡단보도를 친국어인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한 것이 문제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인간이 운전하는 자동차보다 안전하다고 주장해 온 자율주행기술의 신뢰성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는 기술적 과제에 우선적으로 새롭고 기술이 주는 근본적인 심리적, 사회적 딜레마에 재고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자율주행차가 주는 불안감은 문제나 죽음 위협에서 한발 더 나아가 어떤 면에서는 기차가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이 겪었던 공포와 거의 비슷합니다. 칼 아브라함은 철도여행이 두려운 것은 괜찮아의 통제권한을 친국어 운동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공포는 괜찮아의 의지에서 친국어인 운동에 대한 무력감에서 시작해 운전자를 볼 수 없다는 열차의 폐쇄성 때문에 더욱 극대화됩니다. 괜찮아의 통제에서 친국어나 보이지 않는 비인간적인 운전자, AI가 운전하는 자율주행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자율주행차가 주는 편리함과 혜택을 누리면서도 견디기 힘든 마음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자율주행차가 직면한 윤리적 딜레마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와 어른의 생명을 양자택일해야 하는 정세는 AI의 지능을 판단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더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적 가치(가족의 목숨)가 걸린 사안으로 운전자의 정세를 반영할 수 있을까요? AI가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모든 변수와 이익 충돌을 예측하여 세계적으로 통1된 객관적인 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러나 고란 과도기의 혼란은 혁신의 필연적인 단계이며, 기차가 객차의 모습을 변형하면서 인류의 적응을 도왔듯이 자율주행차도 사회적 가치와 합의하면서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이 아직 완전치 않은 시점에서 AI는 과대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인공지능으로 처리할 수 없는 1은 아직 존재하고, 기술에 의존하기보다는 인간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간이 정세를 보고받고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관제실을 설치하고 정세를 보고받고 지시하는 등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자율주행시절을 단계적으로 서서히 항시하는 비결이 제안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초기에 의도적으로 자율주행차를 해킹하는 등 예기치 못한 정세를 해결하기 위한 대처방법도 함께 마련해야 합니다. 그동안 그래왔듯이 혁신적인 기술이 혼란스러운데도 가까운 미래에 우리 사회에 착륙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올해 서울모터쇼 자율주행차 모델은 미래가 멀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에릭 요나트(유럽자동차제조협회 사무총장)가 이야기한 것처럼 불안정한 기술을 무작정 비난하고 발전을 저해하기 보다는 자율주행차가 직면하는 말의 sound적 윤리적 딜레마에 생각해보고 규범과 법안, 보험과 같은 제도를 정비하고 나아가 기술적 완성도를 위한 투자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