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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큼성큼 이미가는 웨이모, 韓 현대차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은 35위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6.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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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자동차가 최근 3분기'어닝 쇼크'를 내고 국내 자동차 산업에 큰 위기감을 주고 주었다. 영업 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76.0Percent감소한 2천 889억원입니다. 20일 0년 새로 국제 회계 기준(IFRS)가 도입된 다음 분기 기준으로 가장 낮았다.문제는 이것이 끝이 아닐지 모른다는 우려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친환경차 등 미래차 기술개발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업체에 크게 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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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으로 자동차, 부분품, ICT 업계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활발해 영토센서와 카메라 기술뿐 아니라 AI를 결합한 최초 기술이 특허출원으로 연결되는 분위기다.이런 가운데 자율주행차 특허경쟁력에서는 단연 미국과 Japan이 눈에 띈다. 이 9월 Japan의 특허 분석 회사'특허의 결과(Patent Result)'이 미국에서 출원된 자율 주행 기술의 특허 경쟁력을 연구한 결과 구글 웨이 모기가 1위 도요타가 2위를 차지했다. Japan은 도요타와 닛산(5위), 덴소(8위)혼다(9위)등 Top10순위에 4개가 포함됐다.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해 기이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다. 국내 기업은 현대 차가 유일 35위에 올랐다. 국내 미래차의 경쟁력이 크게 떨어진다고 우려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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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이 운전하는 인공 지능(AI)기술 분야에서 종합 점수(28최초 5점)의 절반에 달하는 최초의 385점을 얻어 최초의 위에 섰다. 자율주행차는 지도과 위치정보를 이용해 차량이 과인 이동합니다, 교통정세를 사람 대신 식별, 판별하고 운전대와 브레이크를 자동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웨이모는 승합차가 승객의 승하차를 스스로 판단해 자전거·보행자의 행동을 예측하는 안전주행 특허, 민감한 승객의 승하차나 두통 등을 최소화하는 주행기술을 잇달아 출원했습니다.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에 AI를 융합시키면서 정확성의 향상,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과 활용 등에서 경쟁사를 압도한다. 웨이모는 특허만 앞서가는 게 아니다. 2009년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시작으로 20최초 4년 운전자와 페달 없는 프로토 타입을 시험하고 20첫 6년 첫 2월 자율 주행 개발 프로젝트 독립사에서 구글에서 스핀 아웃했습니다. 미국 애리조나 나 캘리포니아 등으로 자율 주행을 시험하고 20최초 7년 첫 2월 누적 400만마 1(지구 약 첫 60주)을 돌파하고 가장 긴 자율 주행 기록을 보유했습니다. 완전 무인 제동차의 실현을 목표로 해, 시스템 개발과 운영 데이터의 축적을 진행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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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요타는 특허 부문에서 2등을 했습니다. AI기술 분야에서 204점을 기록했습니다. 웨이 모기가 완성 차 업체인 도요타보다 6배 이상 높은 점수에서 월등한 역량을 과시했습니다. 도요타가 강한 부분도 있다. '유효 특허 건수'부문에서는 682건으로 웨이 모(3개 8건)를 앞섰다. 대부분의 특허는 자동 브레이크나 전후 차량 간 거리를 유지하는 기본 운전 지원 기술이었지만 센서 카메라 제어기기 등 하드웨어 기술에 치중해 AI와 같은 소프트웨어로 역량을 발휘한 웨이모에는 다음을 늦춘 것으로 분석된다. 도요타는 일본의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덴소를 중심으로 주요 부속 4개사가 20하나 9년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고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향상할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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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도 GM, 포드 등 자동차 회사와 보쉬, 희아 등 부속·지도 업체가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다. Patent Result는 올해 7월 기준 오메리카에서 출원한 자율 주행 기술 특허에 대해서 △ 특허 권리화 의지 △, 경쟁사의 주목도 △ 심사관 인지도 항목을 수치화하는 방식으로 집계했습니다. 현대 차는 35위를 했는데 기술력이 외국 업체들과 비교하고 많이 열고 있는 모양입니다. 특히 라입니다, 레이더, 카메라 등 핵심 부속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외산 의존도가 높습니다. 현대 차는 2019년 하나 달 미국의 자동 운전 전문 회사인 오로라와 자동 운전 기술 공동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202개년 레벨 4수준의 도심형 자율 주행 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자동차 산업은 우리 그아잉라의 대표적인 주력 산업으로 전방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20하나 6년 기준 국내 전체 제조업 생산의 하나 3.9%, 부가 가치액은 57조원으로 하나씩.2%를 차지하는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산업입니다.  IHS등 시장 연구 기관의 예측에 따르면 자율 주행 차는 관련 규제가 적고 북미와 유럽 지역 한 카웅데우로 초기 시장을 형성한 다소리 2025~2035년에 급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IHS는 20하나 6년 자율 주행 차의 전 세계 판매량이 2025년 60만대, 35년 2개 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Pwc는 신차 중 수준 3이상 자율 주행 차의 비율을 2020년 6%, 2025년 25%, 2030년 62%로 예측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수준 3(필요에 따라서 운전자 개입)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생태계를 만들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자료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테크 플러스 에디터 송히에용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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