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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ecial Edition] 자율주행차, 20일9년을 돌아보고 2020년을 맞이하며... By OTV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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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들어가키오느돗 2019년 한해도 하루밖에 안 남았네요. 당 1은 자율 주행 차를 한 카웅데우에서 미래 교통 시스템에 관한 소식을 전하려 하고 있는 나의 블로그도 2019년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정리를 한번 하려고 합니다.​ ​ 2019년에는 이번 글을 포함한 264건의 글을 소개했습니다. 수많은 자율주행차 관련 뉴스 중에서 선별해서 자율주행차에 관심 있는 분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정형화되는 블로그의 스토리에서, 조금 친구가 되고자 하는 노력으로"Special Edition"이라고 하는 카테고리를 추가해, 나름 꽤 깊은 스토리의 코멘트도 소개해드린 것 같습니다. 물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글이기 때문에 잘 전달하지 못했을 것 같은데요. 이 점은 저에게도 조금은 불쌍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주제선정을 해놓고도 못 전해드린 것도 조금 있습니다. 역시, 금 정적인 문장 중심의 블로그와 글을 소개하고 드리지 못하휴 1에는 쉽게 동영상을 소개하고 시대 흐름에 조금 참여(?)를 하려는 노력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가끔 자율주행차 동영상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그동안 제가 소개하고 준 글에서 매달 3건의 글을 선정하고 1년을 돌아보고 싶습니다. 선정된 문장이 그 달의 대표 뉴스 1수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제 판단으로 다시 한번 돌아보면 좋을 것 같은 글을 골랐습니다. 제가 쓴 글을 제가 선정하려고 하면 조금 어색하지만 그래도 매달 중요한 업계 소식이나 자율주행차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 다시 한번 보셨으면 하는 글을 선정했습니다. 물론 제 기준으로는요. 제 블로그에 계속 검색되는 글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좋은 스토리지만 접하지 못하고 놓친 글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2019년을 정리하고 오는 2020년을 한번 예상을 하고 싶어요. 제가예언을하는것이아니라내년에이루어질것같은몇가지사실을물적증거로한번생각해봤습니다. 물론 전체를 다소 음침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예상하는 거니까 제 바람도 포함시켜보려고 합니다.​ 2019년을 돌아보고 2019년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하나의 단어로 정리하면 나는 "숨"정도는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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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일 9년 20일 5년부터 이어 온 자율 주행 차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풀이 죽은 한해가 아니었제 생각하겠어요. 근래 몇가지 매체로 2020년 완전 자율 주행 차가 나온다는 앞에는 큰 기업의 발표에 대한 진행 쵸은세울 확인하는 글을 소개하기도 했죠. 나도 자율 주행 차에 대해서 알면서 잘 들은 2020년 202한해 자율 주행 자동차 등장에 대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2020년은 사라지고 2025년 2030년 등 예상 시점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2050년까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예상은 어느 정도의 자율주행 수준을 기대함으로써 달라집니다.이런 숨고르기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대기업으로 자율주행차의 기술개발이나 시장에 적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수용 정도가 예상했던 기대에 못 미쳤다는 생각이 듭니다. 법적, 사회적, 기술적 분야에서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고란 숨고르기는 기존 자동차 제조 대기업에게는 기존 사업의 연장과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한 이중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공유경제의 등장과 함께 불어온 자동차의 공유 서비스 확대는, 자동차 구입이 정점(Peak Car)에 이르렀다는 정세에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아닌 ADAS라고 불리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개발에 약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자율 주행 기술은 보통 내용한 Level 4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자동차 제조 대기업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테크 대기업은 꾸준히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금씩 그 성과를 세상에 유출해야 할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Waymo를 필두로 하는 테크 대기업은 와인의 자동 운전 기술을 테스트하며 피로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1년이었습니다. 물론 투자를 받으면서 내용입니다. 하지만 몇몇 주요 개발 대기업들에게 그 투자 기회가 돌아갈 것 같아요. 어느 정도 기술적으로 안정된 대기업에게는 일정한 투자와 협력 관계가 이어졌지만 작은 스타트업에게는 다소 어려운 상황을 맞이한 해였습니다. 그런 작은 대기업들은 고인의 기술을 자율주행뿐 아니라 다른 산업으로도 확장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법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관심이 있는 나라에서는 꾸준히 법적 물증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획기적인 지원을 하는 나라는 아직 없습니다. 그 과인마, 영국, 싱가포르 같은 나라에서는 법적 물증 만들기에 어느 정도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과인이라도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위한 법을 허용한 것은 중요한 뉴스가 아닐까.가장 기술적으로 이미 앞서 있다는 미국 대기업은 기술개발뿐 아니라 상업화를 위한 준비작업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을 시작한 해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PAVE라는 모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율주행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Waymo의 경우는 20일 8년 2월에 시작된 Waymo One서비스를 통해서 더 집중적인 사업 희망을 연구,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유럽을 중심으로 자율주행에 관한 기술적 작업도 많은 조직에 의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엔에는 이미 자동화된 자동차를 위한 국제 어떻게든를 제시하고 있으며, 수많은 대기업과 그저 그런 기관들은 AVSC, AVCC, ITU 등과 같은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접하지 못했던 것보다 다양한 조직이 존재하겠죠.아무리 자동 운전 차 산업의 보조가 진행된 1년에서도 일정한 기술 개발과 사회적 합의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열린 1년이기도 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20일 9년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아래 정리했습니다.​ 것.한 풀 부러진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기대감 2. 다양한 큰 기업들의 활발한 협력 관계의 진행 3.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법적인 물증을 만드는 국가 4. 다양한 조직의 자율 주행 기술에 설치 5. 자율 주행 자동차 사업화를 위한 큰 기업의 노력 ​


    아래는 지금까지 소개한 글에서 매달 3건의 글을 선정하고 봈 슴니다.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혹시라도 뒤늦은 스토리가 있다면 한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일월 BMW Group과 Daimler AG는 공동 Mobility회사를 위한 삼다 sound단계를 계획, 경쟁 거래 관련 당국의 Mobility서비스의 합병을 승인:경쟁 관계에 있는 2개의 대형 자동차 제조작은 기업의 Mobility사업의 통합 소식이었습니다. 미래 서비스 속에서 자동차 산업의 전모를 확인할 수 있는 글들이었습니다.​ 차량 안전한 통신 때문에 Ford는 DSRC를 넘어 Cellular선택:여전히 논란이 있는 V2X통신 방식에 대한 Ford의 C-V2X선택에 대한 글인 이오 쯔슴니다. 기존에 DSRC에 투자를 많이 한 국가에서는 논쟁이 있지만 중국은 아내 sound에서 C-V2X방식으로 기반 시설을 마련하고 있슴니다. ​,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유토피아에 대한 7가지 논란 거리:나는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긍정적인 소견을 가진 사람이에요. 하지만 모든 일에 좋은 점이 있으면 고민하는 것도 존재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잘 정리해 놓은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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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 자율 주행 자동차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일까.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현재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야별 소프트웨어를 정리한 글이었습니다. 내이름,실용적인내용이담겨있어서계속검색되는글이다. Part하나, 2에서 두번에 자신 느타라고 작성한 글이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해제(Disengagement)보고서 20하나 8:오메리카 California DMV에서 작성하고 매년 발표하는 자율 주행 차 테스트 중 자율 주행 모든 것을 해제하는 경우를 정리한 문장이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각 작은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간접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기업의 자발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다는 이유로 신뢰할 수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20하나 9 Autonomous Vehicles Readiness index(AVRI, 20하나 9자 유루 성주의 영접 준비 지수):KPMG에서 매년 발표하는 자율 주행 차를 준비하는 나라의 순위를 정하는 보고서이다. 자율주행차에 관한 뉴스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매년 발표하므로 전년도 순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3월 자율 주행 차의 저비용 센서 판매 시작하는 Waymo:자율 주행 차의 LiDAR의 사용에 대해서는 꾸준히 논의가 있습니다. Tesla를 가운데로 하는 Camera와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LiDAR의 사용이 그것이다. LiDAR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약점인 높은 가격에 대한 대안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LiDAR 개발을 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중 Waymo의 LiDAR 개발은 자신의 이름에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Waymo는 판매하는 LiDAR를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물론 경쟁이 작은 기업에 판매하는 방안은 언급이 안 됐죠.​ 폴크스바겐(Volkswagen, VW)은 하나 0년 이내에 2,200만대의 전기 차를 방:디젤의 게이트를 통해서 VW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모든 걸 걸었습니다. 물론 유럽에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탄소배출 제한에 대한 대응이기도 하다. 어쨌든 VW는 모듈식 전기차 플랫폼(Modular Electric Drive Toolkit, MEB)을 통해서 다음 개발을 실시할 전기차를 다양하게 발표하는 방법이다. 전기자동차 시대를 준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이미 흐름이 된 정세다. 물론 기술적인 한계가 아침에 나오지만 국가 차원에서 친환경 자동차 판매가 강제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하나 9년'Navigant Research Leaderboard:Automated Driving Vehicles'에 대해서:KPMG가 나라의 자율 주행 차 준비를 매년 발표한다면 Navigant Research에서는 해마다 작은 기업의 자율 주행 기술 능력에 대한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매년 작은 기업이 추가되고 있지만, 꾸준한 발표를 통해 현재 자율주행 기술로 이미지화된 작은 기업들을 비교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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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SAE, Ford, GM, Toyota, 자율 주행 자동차 안전 사고 해결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발표:자율 주행 차의 최대의 관 심사'안전'때문에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는 중견 기업과 오메리카 SAE가 한 카웅데ー 되어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을 위한 그록죠랏크을 제시하기 위해서 구성된 AVSC출범에 대한 글인 이오 쯔슴니다. 1월 달에는 자율주행차 테스트 드라이버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 국회 통과: 다행히 국회를 통과한 자율주행차에 대한 법안입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초가 될 만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한해 유예 기간을 거쳐서 2020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법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아마 많은 중견 기업들이 그때를 기다리며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을 겁니다.​ 한정형 자율 주행 차 스타트 업, CODE42의 등장과 기대:현대 자동차의 투자를 받은 자율 주행 차를 포함한 미래 교통 환경을 위해서 출발한 스타트 업 CODE42의 등장에 대한 글인 이오 쯔슴니다. 그동안 제대로 주목받지 못했던 자율주행 스타트업은 많았지만 자동차 제조 중견기업의 투자를 받아 하드웨어와 소프트파워를 장착한 거의 최초의 스타트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 0월에는 300억원이라는 대형 투자를 추가로 받고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중견 기업입니다. 제대로 된 한정형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Urban 교통 플랫폼도 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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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월 자율 주행 차는 놀랍게도 자동차 수리 시장의 큰 도움이 될 것:자율 주행 차가 등장하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군이 있슴니다. 자동차 정비소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본 글에서는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의 정비에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즉, 자율주행차가 등장해도 기존 직업에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자동차 정비 시장은 자율주행차 서비스가 확대되고 대형화할 기회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작은 정비소가 아니라 공장의 개념이 적용되는 기회가 많습니다. ​ Lyft와 함께 Metro Phoenix로 Waymo서비스를 제공:2018년 12월 51세계 최초의 자율 주행 자동차의 승차 공유 서비스가 Waymo에 의해서 개시되 옷슴니다. 그래서 꾸준히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를 받는 사람은 유료 서비스 개시 전에 시범 서비스를 받은 정해진 사람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그러나 5월부터 Waymo는 Lyft와 협력을 통해서 기존 회원이 아닌 보통 사람들에게도 자신들의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했 슴니다. 이런 움직임은 Waymo서비스 확대를 위한 준비 작업의 1환 해석하 슴니다. ​ Uber에 대한 배팅은 자율 주행에 대한 배팅:5월 이수 토리이 많았다 Uber의 IPO가 열리옷슴니다. 물론 현재 회원의 가치는 주식시장에서 현실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장 당시 Uber는 기존 사업에 대한 가치보다는 미래에 대한 가치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즉시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비용이 낭비되는 운전자에 대한 비용을 제거하기로 사업의 가치를 극적으롰는지 1입니다. 하지만 Uber의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은 아직 큰 진전이 없고, 그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희박해져 현재 주식은 상장 당시보다 크게 떨어진 상황입니다. 회원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는가가, 스토리 되고 있는 정세이기도 합니다. Uber가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작동할 때까지 버티지 못한다면 누군가는 매우 어려운 네트워크를 한번에 넣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 6월 협력의 이동은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새로 힘의 균형을 암시:6월은 자율 주행 시장에 큰 변화가 많았다 달 옷슴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자동차 제조 대기업과 테크 대기업 간에 협력관계에 대한 발표가 많았습니다. 답답한 한 달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협력관계는 이후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뿐 아니라 자체 자율주행차 기술을 확대하기 위한 큰 기업 간의 이해관계가 맞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정부별 자율주행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 자율주행차는 대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세계에 등장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분명히 정부 차원의 지원이 존재해야 합니다. 법적,사회적,기술적인의미로이스토리죠. 그런 정부별 노력을 대륙별로 대표정부를 선정하고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을 정리한 글들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제 이름에 감정도 많이 있어서 고생한 글들이었습니다. 곧바로 사무직이 될 수 있는 트럭 운전: 자율주행차가 단순히 사람들이 이용하는 자동차가 아니라 화물을 위해서도 분명히 필요한 기술임을 잘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은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대형 화물 운송을 테스트하고 있는 대기업을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자율주행기술뿐만아니라화물운송을직접사람이타는것이아니라원격기술로제어함으로써사람이없는자율주행차의안전과위기정세에대처하기위한노력을소개했습니다. 다만 화물 차를 위한 기술이라기보다는 1조 같은 자율 주행 차가 등장하고 중앙 통제 시스템의 등장도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이수 트리를 소개한 것 같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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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월 중국 하나 3도시에서 하나 00만 야드 1이상을 달린 Baidu의 자율 주행 차: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로 성장, 현실성만 보고판단하려 하자 나는 중국을 선택 슴니다. 제 블로그로 가끔 중국 소식을 전하면서 계속 이야기 했던 부분입니다. 현재는 미국 자율주행 기술을 Follow 하고 있지만 시장의 크기와 사람들의 호감도, 기업의 투자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성장 현실성이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Apollo라고 하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하고 유출시킴으로써 충분히 자율주행 분야에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Baidu의 뉴스였습니다. 중국은 Baidu 이외에도 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전 세계 자동차산업에서 피크카(Peak Car)가 뜻하는 것: 'Peak Car'.요즘들어 흔히 볼 수 있는 용어인 것 같아요. 자동차 판매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을 줄여서 나타낸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공유서비스의 등장으로 자동차를 구입하기보다 필요할 때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현재 자동차 회사들은 이러한 흐름 속에서 자신들이 갖고 있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자신들의 사업 모델을 바꾸고 있습니다. 또 현상유지와 미래 먹거리를 위한 이중고에 빠져 있다.GM Cruise: 올해안에 자율주행 택시는 준비되지 않을 듯. :GM은 20하나 8년 오메리카 NHTSA에 기존의 자동차의 필수 구성 요소를 제거한 자신들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한 시험 운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청원서를 제출하 슴니다. 하지만 아직 그것에 대한 답을 받지 못했어요. 그런 이유로 20하나 9년에 구축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fleet에 대한 연기를 발표해 슴니다. 이 시점에서 기존의 많은 기업들이 발표했던 자율주행차 구축 시점의 연기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등장에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사회적 기반이 부족한 것이 기업에는 걸림돌로 작용하는 귀취입니다. 그러나 하나 2월에 NHTSA의 책자)은 내년에는 GM이 요구한 민원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는 스토리의 소견을 내고 만약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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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무단횡단이 왜 자율주행차 시대를 혼란스럽게 하는가. 현재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들은 조금이라도 더 많은 땅에서 자신없는 자율주행차를 소개하고, 많은 주행데이터를 수집해서 보다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원할 것입니다. 거기에 사업적 접근을 하는 작은 기업들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과연 기존 교통시스템과 부합하느냐가 자율주행차가 정착해 가는 데 중요한 조건이 될 것입니다. 그 도로상의 모든 것이 대상이 될 겁니다. 이 모든것에는 사람이 그 가운데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등장에는 사람을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하지만 그런 자율주행차가 바로 사람을 위해 등장이 늦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사회적인 기반이 필요한 중요한 이유입니다.Waymo Open Dataset: 연구를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 자율주행차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자율주행차가 어느 정도 자신 있는 경험을 하고 도로에서 대처를 제대로 할 수 있는가입니다. 그런 경험을 위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들은 많은 시험주행을 통해 다양한 경우의 수를 자율주행차 AI로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작은 업체가 구축한 자동 운전 데이터를 공유하는 1개가 늘고 있습니다. 물론 학문적인 연구를 위한 이야기죠.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운 연구기관에서는 희소식입니다. 그 중에서 발표된 데이터 중 가장 크고 다양한 데이터를 Waymo에서 제공하기로 한 뉴스였습니다.여러 개의 연결:사람 가운데 모빌리티 생태계가 복수의 이해당사자를 포함하는 이유: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단순히 자동차가 교체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소개문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우리 생활이 완전히 달라졌듯이 자율주행차도 그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스마트폰은 기존 생활에 새롭게 등장한 기술이었지만 자동차에는 그 자신감도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 문제들은 자율주행차의 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월 자동화된 차량의 사각 지대:정지된 차량:9월은 Tesla에 그렇게 좋은 기억의 달이 아니랍니다. 특히 Autopilot 기능의 문제로 발발한 문제 때문입니다. Tesla는 Camera가 중간 인지 능력을 통해 ADAS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amera의 기능에 의존한 기술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 스토리의 글이었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ADAS 기능이 있는 차량의 경우는, LiDAR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가 크겠죠. 그러나 이러한 한계는 문제를 낳을 수 있는 기회를 내포하고 있다는 이 이야기입니다. Camera만으로도 충분히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는 물증은 사람이 운전을 하는 경우보다는 더 작은 수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정리되지 않았지만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에서는 그런 경우에도 포함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현대자동차그룹과 Aptiv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 현대차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Code42에 투자한 것과 더불어 중요한 소식이 없다고 해도 신 생각할 것입니다. Aptiv는 Lyft와 함께 자율주행차를 승차공유 서비스에 투입한 작은 기업입니다. 그것을 통해서 충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시장에 뒤떨어진 현대차 입장에서는 앞선 기술을 가진 작은 기업들과의 협력은 단기간에 많은 기회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Ford는 Argo에 투자함으로써 VW와 협력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되었으니까요. 앞으로 현대 차가 그동안 투자 칠로 협력했던 많은 소규모 기업의 교통 정리가 어느 정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것인지가 핵심 1개가 될 거예요.​ 약속된 자율 주행 혁명이 과속 방지턱을 만나기에 적응해야 하는 민첩한 테크 작은 기업:2019년은 자율 주행 차의 숨이 시작된 한해였어요. 큰 작은 기업은 충분히 견딜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의 의도표를 변경해도 견딜 수 있지만, 자율주행차의 장밋빛 전망에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 이런 숨 가쁜 상황에서는 견딜 수 있는 힘이 필요할 것입니다. 투자를 지속적으로 받아 새로운 산업에서 자신없는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부다sound를 갖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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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 0월 자율 주행 차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모건 스탠리에 의해서 40퍼.세인트가 깎였다 하나, 050억달러로 줄어든 Waymo의 가치:20하나 9년이 자율 주행 차의 숨의 한해였음을 드러내는 소식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자율 주행 차량 운영 작은 기업인 Waymo의 가치가 한살 사이에 40퍼.센트감소되었습니다.는 명백한 신호였습니다. 물론 Waymo의 승차공유 서비스의 시작으로 비용 증가도 한몫했지만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법적, 사회적 장애물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인한 자율주행차의 사업적 이익 창출 시간에 대한 기대가 줄어든 탓이 크다.자율주행차의 작은 기업은, 미국의 발매 시장을 어떻게 선정하고 있는가. 현재 미국의 경우는 자신의 루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자율주행차 개발 작은 기업이 많습니다. 이러한 작은 기업은 아내가 좋아하는 사업을 시작한 땅뿐만 아니라 더 많은 데이터 수집과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테스트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aymo의 경우는 아메 리카 내부 25개 도시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기업들이 테스트를 위한 도시 선정을 위해 고려하는 사항을 보여주는 뉴스였습니다. 우리는 정부 주도의 토지 선정을 통해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는 각 주(State)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다른 지원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한 도시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의 6개의 Connectivity의 요구 사항:자율 주행 차와 통신 회사가 연결 고리가 아니지만, 다양한 마케티은룰에서 나름대로 사람들은 자율 주행 자동차에 분 이명희 통신 기술이 필요하다고 건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드문 일은 아니에요. 하지만 우리의 경우 통신 작은 업체들의 마케팅 효과가 크기 때문에 자율주행차 자체의 기술보다 통신기술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통신기술은 자율주행차가 운행하는데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금맥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러한 통신기술, 단순한 커넥티드(Connectivity)라는 포현을 사용한 기술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정리한 글입니다.하나둘 넘어 DNA에 소프트웨어가 없는 자율주행 작은 기업은 성공하지 못한다는 Mobileye의 CEO:올해 가장 많이 쓴 문장이 아마도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말하는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로 시작해서 소프트웨어로 끝난다. 물론 그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종래의 순수한 하드웨어 중심의 자동차 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산업으로 변혁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은 자동차 공장을 갖지 않고도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Intel에 인수된 Mobileye의 CEO가 자율주행차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강조한 글이었습니다.​ NTSB의 청문 과정에서 Uber Robocar의 충돌에 사람들, 소프트웨어 및 정책을 비판-대부분 사람:20하나 8년 3월 하나 8하나 은 아마도 자율 주행 자동차 경력사에서 아마 영원히 기억되는 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초로 자율주행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던 날이다. 거의 1년 8개월이 지난 1월 하루에 미국 NTSB에서 사건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발표가 있기 전에 소프트웨어의 문재가 크게 부각되는 뉴스도 있었지만, 실제 결론은 복합적인 문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리하여 최종적으로는 사람의 부주의가 가장 큰 문재점으로 이 스토리가 되었습니다. 이는 현재의 자율주행차는 안전운전자가 분명히 있어야 할 테스트가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사건의 최종책군은 결국 사람에게 있다는 것. 하지만 우리가 상상하는 완전 자율주행차는 안전운전사가 없는 로봇이 운전하는 자동차다. 이런 경우라면 아마 소프트웨어가 문재가 더 크게 제시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런 책임 소재의 문재는 자율주행차가 세상에 등장하는 데 큰 걸림돌로 여겨진다. 어쨌든, Uber의 사건 이후, 자율주행차의 개발 방향은 "Safety First"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자율주행차의 현장 투입 시간을 더욱 신중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각 도시는 자율주행차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이쪽의 로드맵이 있다. 자율주행차가 우리 하나 위로 들어올 일은 아마 몇 년은 더 있어야 할 것 같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이 세상에는 제가 올 수 없는 물건이기 때문에 많은 작은 기업과 행정부, 도시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세속적인 자율주행차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대상 중에 자율주행을 준비하는 도시에서 필요한 게 뭐가 있을까 하는 간단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뉴스였습니다. 내년부터 우리도 몇몇 도시에서 자율주행차를 시범운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직 제대로 된 참고 도시가 없기 때문에 아마 준비를 하는 지자체 관계자는 고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도시에서는 자율주행 테스트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로에서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홍보 효과뿐 아니라 개발을 위한 인력의 흡수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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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첫 2월 Waymo One:첫년 차:Waymo가 첫 승차 공유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첫 해가 지난 시점에 전해서 올린 글이었다. 제가 가장 많이 전해드린 큰 기업 소식은 아마 Waymo에 관련된 것일 겁니다. 물론 관계자는 아닙니다. 그리고 Waymo가 가장 좋은 대기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Waymo의 사업모델은 향후 다른 큰 기업에도 영향을 줄것이고 참고할 이야기가 있을것 같기 때문입니다. 즉, 시행착오로 인해 Waymo는 자사의 사업을 확장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Waymo도 현재의 사업과 테스트에서는 금전적 이익보다는 자율주행차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율주행차 사업을 준비하는 대기업들은 시범운행을 통해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사람이이용하는물건이기때문에사람이그물건을어떻게생각하느냐가중요한거죠. 그러나 결스토리 Waymo는 구글이 생각하는 미래의 큰 그림에 포함된 최초의 조각에 불과하다. 어느 정도까지 자율주행이 사업적으로 활용될지는 현재로서는 추측만 가능하다.중국에서 자율주행 로봇택시를 타 본 결과 매우 배려 깊은 운행이었다. 중국의 자율주행차 개발 대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자체 기술력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단순히 중국 내부에서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그대로다. 즉,미국의최근기술을빠르게습득해서중국에서즉시현지화를시키기위한노력을병행하고있다고합니다. 이런 노력들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따라갑니다. 중국 언론에서는 곧 미국을 따라잡는 스토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중국의 조건은 현실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충분한 수요, 공유경제 시스템에 익숙한 중국인들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모빌리티 벤처를 확장하기 위해 "Your Now"를 만든 BMW와 Daimler: 이렇게 해서 매월 선정문의 시작과 끝이 BMW와 Daimler의 모빌리티 스토리가 선정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Mercedes를 괜찮대. 첫달에 두 경쟁 군이 오프는 나들의 Mobility사업을 통합하는 합작 쿵키오프을 만들기로 합의하고 첫 2월 어느 정도 정리된 브랜드를 소개했습니다.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 대기업인 양대 기업이 미래의 먹을거리를 위한 노력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Daimler의 경우 새로 브이다한 CEO가 자율주행차 개발에서 한발 물러서라고 언급하며 Your Now 브랜드를 발표하여 미국시장에서 철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2마리를 잡아야 하는 대기업 입장에서는 막연한 곳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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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을 맞아 20하나 9년이 숨 한해면 2020년은 20하나 9년보다 더 활발한 움직입니다 이 기업과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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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에 열리는 CES 2020에서 Aptiv, DeepRoute등 많은 중소 기업이 자율 주행 기술을 위한 플랫폼의 공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전 CES에서도 많은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중소기업들은 고인의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이번에 기대되는 중소기업은 Appl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9년 Drive.ai를 인수하고 세로프게 LiDAR모듈 디자인도 공개하는 등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손을 놓고 있지 않습니다.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번 CES에서는 2020년 Tokyo, 올림픽 개최를 위해서 일본 중소 기업의 참여도 많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스택을 공개하는 것보다 ADAS 기술의 업그레이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12월에 FCA와 PSA의 합병을 할 생각입니다는 최종 발표가 있었습니다. Peak Car과 미래 차 개발에 대한 부다 sound는 기존의 자동차 제조 중소 기업에는 독자 생존이 아닌 협조 관계를 보다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2020년에도 예상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간 협력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에도 기회가 주어진다. 뚜렷한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의 인수 합병이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기업은 사라지게 돼 합병 속도가 빨라질 것 같습니다.먼저 기술적으로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다는 산업계의 분위기 속에서 완전히 새로운 기술의 등장보다는 기존 기술의 원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자율주행의 기초가 되는 기술의 상용차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자율주행 산업에서 미국이 가진 영향력은 생각보다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율주행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고, 그것을 전 세계 산업계에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과 미래 교통시스템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연방 차원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개발 중소기업들은 각 주(State)에 맞는 개발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미국 내에서 관련 단체들은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미 상하원 전체에서도 관련 법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탄핵과 2020년 대통령 선거에 의해서 어느 정도과의 진전이 있을지는 의문이다. 트럼프 국가는 자율주행에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12월 NHTSA장관이 내년에는 GM이 요구한 핸들이 없는 자율 주행 차의 임시 합격에 대한 답을 줄것이라고 한 부분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대해 보겠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자율주행차 개발에 역시 다른 방향을 상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그와잉라의 경우는 2019년 4월 통과된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에 의해서 2020년 5월부터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와 상용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 발전 협의회에 등록된 단체가 2018년에 190개에서 2019년 260개로 증가한 것을 보고도 많은 단체가 자율 주행 차 시범 운행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등장해 테스트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작하고 나서 관심을 높여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2020년 여름에는 많은 지자체가 그와잉의 자율 주행 차 테스트베드의 선정에 대한 소식을 전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됩니다.이 밖에도 AI 기술의 발전과 미래의 교통 환경을 위한 플랫폼 개발, 공유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중소기업의 등장이 예상됩니다.​ 2020년은 많은 중소 기업이 예상한 자율 주행 차 원년이었다년도이다. 그러나 현실은 아직 ADAS기술에 만족하며, 자동 주행 기술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있습니다"2020년은 기술적으로는 분명히 발전이 계속되는 것. 그러나 현재 자율주행차의 등장이 늦어지는 이유는 기술적인 부분보다 사회적인 부분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사람들의 관심이 없고,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이다. 그러나 관심을 타카 1기회가 많아 논의와 토론이 병행하면서 한국 사회에 필요한 기술이라는 인식이 침투할 수 있는 2020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이름은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졌던 초심을 많이 벗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변천은 있었지만 나름대로 노력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쓰다 보니까 조금 전문적인 글도 포함이 되고 제 주장도 포함이 되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아요. 부족한 이야기지만, 꾸준히 관 심이 주신 분께 감사한다는 예상보다를 드리고 2020년에는 또 다른 모습으로 선 보이고 원합니다. ​ 2020년, 모두 좋은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검색에서 보시고 원하시는 스토리를 찾지 못하셨을 경우 '태그' 또는 '검색'을 해보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으시면 (이메일, 편지)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부차는 가져오지 않으셔도 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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